여러가지 아이디어가 필요한 문제였다
핵심 아이디어는 열쇠와 벽을 처리 해주는 것 인데
대문자로 이루어진 문은 소문자로 이루어진 열쇠가 있어야 지나 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에는 어떻게 할 까?
......
.A..a
*$***
이 경우 일반적인 bfs 탐색을 0,0 부터 진행 할 시
A가 a보다 먼저 탐색이 진행된다
하지만 a 열쇠가 접근 할 수 있는 곳에 있으니 저 A문을 열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열쇠가 없어서 못여는 문이 있을경우 일단 리스트에 넣어놓는 것 이다.
나는 열쇠와 문을 아스키 코드로 처리를 했는데
알파벳은 대소문자를 떠나서 A~Z 총 25개가 있다.
int tmp = 'A'-'A' =0;
int tmp = 'B'-'A" =1;
int tmp = 'C'-'A' =2;
즉 비교대상 -'A' 가 0~25 사이면 대문자 비교대상 -'a' 가 0~25 사이면 소문자다
그리고 예를들어 문 A가 있다 했을때
맵에 A 가 여러개 있을 수 있으므로 리스트에 좌표를 담아줬다 이는 코드 주석설명에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맵을 왜 [h+2][w+2] 크기로 했는지 궁금한 사람은
https://suhyeokeee.tistory.com/13?category=837216
여길 참고하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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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t,h,w;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Character map [][];
static ArrayList<Node>[]gate;
static boolean key[];
static int cnt =0;
static int dx[] = {0,0,1,-1};
static int dy[] = {1,-1,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t = Integer.parseInt(br.readLine());
while(t-- >0) {
String[] input = br.readLine().split(" ");
h = Integer.parseInt(input[0]);
w = Integer.parseInt(input[1]);
cnt=0;
map = new Character[h+2][w+2];
visited = new boolean[h+2][w+2];
key = new boolean[26];
gate = new ArrayList[26];
//gate 크기가 26인 이유 A~Z가 25개니 이렇게 두고
// A열쇠를 가지고 있는 좌표가 여러개 있을 수 있으니 gate[0] = (1,2) //( 2,3) 0 은 A를 뜻한다
for(int i=0; i<26; i++) {
gate[i] = new ArrayList<>();
}
for(int i=0; i<h+2; i++) {
for(int j=0; j<w+2; j++) {
map[i][j]='.';
}
}
for(int i=1; i<=h; i++) {
String str = br.readLine();
for(int j=1; j<=w; j++) {
map[i][j] = str.charAt(j-1);
}
}
String key_input = br.readLine();
if(!key_input.equals("0")) {
for(int i=0; i<key_input.length(); i++) {
int tmp = key_input.charAt(i) -'a';
key[tmp] = true;
}
}
bfs();
System.out.println(cnt);
}
}
public static void bfs()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add(new Node(0,0));
visited[0][0] = true;
while(!q.isEmpty()) {
Node a = q.poll();
for(int i=0; i<4; i++) {
int nx = a.x+dx[i];
int ny = a.y+dy[i];
if(nx>=0 && ny>=0 && nx<h+2 && ny<w+2) {
if(!visited[nx][ny] && map[nx][ny]!='*') {
if(map[nx][ny]-'A'>=0 && map[nx][ny]-'A'<=25) { // 알파벳 대문자를 아스키코드로 구해줌
if(key[map[nx][ny]-'A']) { // 아스키코드로 열쇠를 가지고 있는지 체크
map[nx][ny]='.'; // 문을 열어줌
q.add(new Node(nx,ny));
visited[nx][ny]=true;
}
else {
// 해당하는 열쇠가 없을경우 뒤에서 열쇠가 발견 될 수 있으니 일단 gate에 넣어줌
gate[map[nx][ny]-'A'].add(new Node(nx,ny));
}
}
else if(map[nx][ny]-'a'>=0 && map[nx][ny]-'a'<=25) { // 아스키코드로 열쇠를 넣어줌
key[map[nx][ny]-'a'] = true;
visited[nx][ny] = true;
q.add(new Node(nx,ny));
}
else if(map[nx][ny] == '.') { //빈칸 인 경우 진행
visited[nx][ny] = true;
q.add(new Node(nx,ny));
}
else if(map[nx][ny]=='$') { //문서 발견시 cnt ++
cnt++;
visited[nx][ny] = true;
q.add(new Node(nx,ny));
}
for(int j=0; j<=25; j++) {
if(gate[j].size()!=0 && key[j]) {
for(int k=0; k<gate[j].size(); k++) {
Node tmp= gate[j].get(k);
map[tmp.x][tmp.y] ='.';
visited[tmp.x][tmp.y] = true;
q.add(new Node(tmp.x,tmp.y));
}
}
}
}
}
}
}
}
}
class Node{
int x,y;
Node(int x, int y){
this.x=x;
this.y=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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