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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 뱀 -JAVA //le_effort//

category 알고리즘 2020. 3. 12. 21:09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은 사람정답 비율
1 초128 MB214237383500033.553%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예제 출력 1 복사

예제 입력 2 복사

예제 출력 2 복사

예제 입력 3 복사

예제 출력 3 복사

 

풀이

나는 뱀의 몸길이를 visited 배열로 표현했다.

1,1 에서 시작하니 visited[1][1] 을 true로 해준다

이 문제에서 나와있는 범위를 벗어나거나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나는 것은

범위는 말 그대로 범위에서 벗어나면 처리를 하면 되고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나는 것은

visited[x좌표][y좌표] 가 true 이면 끝나는 것으로 처리를 해주면 된다.

 

나는 총 3개의 class를 만들었다.

Dot 클래스 부터 보자.

문제에서 뱀의 머리가 방문 한 곳에 사과가 있다면 괜찮지만 사과가 있지 않다면 꼬리부분을 줄여줘야 한다. 나는 뱀의 모든 이동경로를 큐에 담아주고 사과가 없을시 큐에서 뺀 것을 visited 처리를 풀어줬다.

 

예를 들어보자 뱀이 1,1 -> 2,2 -> 3,3 에서 4,4으로 진행 할 때

4,4에 사과가 없다면 꼬리인 (1,1)을 잘라야 한다.

큐에 넣게 되면 선입선출 때문에 1,1을 뺄 수 있다.

 

Node 클래스는 bfs를 진행 할 때 필요한 x,y좌표와 현재 이동 방향이다.

 

Change 클래스는 일정 시간마다 방향을 바꾸는데 그것을 담은 함수이다.

 

전체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