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물쇠와 열쇠
문제 설명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
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 | lock | result |
---|---|---|
[[0, 0, 0], [1, 0, 0], [0, 1, 1]] | [[1, 1, 1], [1, 1, 0], [1, 0, 1]] | true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static int map[][];
public static boolean solution(int[][] key, int[][] lock) {
map = new int[lock.length + 2 * (key.length-1)][lock.length + 2 * (key.length-1)];
for(int i=0; i<4; i++){
rotate(key);
for(int r=0; r<= map.length - key.length; r++) {
for(int c=0; c<=map.length - key.length; c++) {
fill_map(key,lock);
if(isPossible(key,lock,r,c)) {
return true;
}
}
}
}
return false;
}
public static boolean isPossible(int [][] key, int [][] lock, int r, int c) {
// 1. 확장된 맵에 90도 방향으로 회전을 한 key를 넣는다.
for(int i=r; i<r+key.length; i++) {
for(int j=c; j<c+key.length; j++) {
map[i][j] +=key[i-r][j-c];
}
}
// 2. 돌기가 2개있는 곳 확인
for(int i=0; i<map.length; i++) {
for(int j=0; j<map.length; j++) {
if(map[i][j] ==2) {
return false;
}
}
}
// 3. 자물쇠에 다 채워져있는지 확인
int offset = key.length - 1 ;
for(int i=0; i<lock.length; i++) {
for(int j=0; j<lock.length; j++) {
if(map[i+offset][j+offset] == 0) {
return false;
}
}
}
return true;
}
public static void fill_map(int [][] key, int [][] lock) {
for(int i=0; i<map.length; i++) {
Arrays.fill(map[i], 0);
}
// 확장한 맵에 자물쇠 를 넣어줌
int offset = key.length - 1;
for(int i=0; i<lock.length; i++) {
for(int j=0; j<lock.length; j++) {
map[i+offset][j+offset] = lock[i][j];
}
}
}
public static void rotate(int [][] key) {
// 열쇠를 시계방향 90도로 돌리는 것
int [][] tmp = new int [key.length][key.length];
for(int i=0; i<key.length; i++) {
for(int j=0; j<key.length; j++) {
tmp[i][j] = key[key.length - 1 - j][i];
}
}
for(int i=0; i<key.length; i++) {
for(int j=0; j<key.length; j++) {
key[i][j] = tmp[i][j];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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